시장 미시구조 이론이란 무엇인가

시장 미시구조 이론은 미시경제 이론으로부터 분화된 형태의 경제학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미시경제 이론에서 다루는 내용은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각 주체들이 시장구조 아래에서 각자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노력과 자원 분배를 최적화하는 과정 등에 대한 학문이다. 미시경제 이론에서는 각 경제활동 주체들이 시장에서의 거래를 통해 균형 가격 및 최적 분배를 이루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시장에서의 거래과정이 정적이고 일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므로 균형가격에 수렴하는 동적인 과정 등에 관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보다 자세하게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시장 미시구조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 미시구조이론의 일반적인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시장 (거래소) 의 구조 및 거래 규칙이 가격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시장 바깥의 정보가 시장 거래 가격으로 수렴되는 과정
  • 유동성 공급자를 포함한 각 거래 참여자들의 위험 관리 행위 등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

역사적으로 보면 시장 미시구조 이론이라는 용어는 Garman이 1976년 논문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의 접근방식(미시경제학 이론)과 다르게 시장에서 각 참가자들에 의한 비동기적이고 일시적인 시장 행위가 발생한다는 가정하에 이런 일시적인 움직임을 시장의 중요한 구조적 요소로 바라보는 관점의 연구”

“ ‘We depart from the usual theory of exchange by (1) making the assumption of asynchronous, temporal discrete market activities on the part of market agents and (2) adopting a viewpoint which treats the temporal microstructure, i.e., moment-to-moment aggregate exchange behavior, as an important descriptive aspect of such markets”

라고 하였다. 이후 O’ Hara는 시장 미시구조 이론을 “특정한 매매 규칙에 의한 거래의 결과와 과정에 관한 연구” 로, Hasbrouck는 “금융상품의 매매 구조에 관한 연구” 로 정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