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Frequency Algorithmic Trading Application Framework Development Project

여기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Tick event or Tick
체결 trade, 호가 변동 quote revision, 기타 시장에 관한 aggregated 정보의 도착 사건
High Frequency
모든 tick event 에 대해 반응하는 알고리즘 time frame
Algorithmic Trading
실질적인 호가 제출이 컴퓨터에 의해 이루어지는 매매

Background

High Frequency Algorithmic 트레이딩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개발이라고 말하니까 뭔가 이름이 거창해 보이긴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사실 기존의 증권사 IT부서나 개발회사에서 현재 하고 있는, 그리고 가지고 있는 기술을 약간(?)의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넣어서 공개 기술로 체계화시키려는 시도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High Frequency Algorithmic 트레이딩 어플리케이션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ELW 마켓 메이킹 시스템입니다. 이는 단일 서버에서 수십종목 이상의 기초 자산에 대한 수백종목 이상의 발행 ELW에 대해 주어진 변동성에 따른 매수 매도 호가를 제출하고 이를 시시각각 변경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이러한 시스템들은 IT업체 내부 프레임워크 등을 이용하여 개발된 closed 시스템입니다.

본 프로젝트에서 목표로 하는 것도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 프레임워크입니다.

Target Applications

ELW 마켓 메이킹 시스템이외에 이러한 플랫폼으로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Institutional Brokerage Algo Trading System (기관용 알고 주문 시스템)

* 국내 기관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Transaction Cost 에 큰 관심이 없다보니 대부분 브로커에의한 CD주문에 많이 의존하고 있지만 해외 Buy-Side의 경우 알고 주문에 대한 니즈가 많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도 중대형 증권사를 중심으로 DMA 영업을 시작하면서 알고 주문 시스템에 대한 증권사 니즈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국내에는 기반 플랫폼이 코스콤이 판매하고 있는 APAMA 등의 소수 패키지 밖에 없습니다.

pub?id=1T2-3qfUMeWLNzBG5UiZKM_Y4rbrSTnJ80VyFZpEtQIU&w=960&h=720
  • Retail Brokerage HFT Algo Cloud Service (개인 HFT 알고 트레이딩용 클라우드 서비스)

* 현재 개인용 알고 트레이딩이라고 하면 HTS와 함께 제공되는 Easy Language 계열의 시스템이나 TradeStation, MultiChart 등의 별도 시스템 등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들은 기본적으로 Low-Frequency 매매 시스템으로 OrderBook 정보나 다수의 지정가 주문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추후 개인이나 소규모 운용기관 중심으로 High-Frequency 알고에 대한 니즈가 발생할 수 있는데 개인들이 값비싼 대형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를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로 가동시킬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Core Technologies

  • Distributed and Concurrent Processing
  • Fast Processing of Large Market Data
  • Fast Order Management
  • Fast and Configurable Communication Middleware

I Need Your Ideas!

이 프로젝트는 개인 프로젝트입니다만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아이디어나 공동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협업이 이루어진다면 기본적으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협업 방식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